Go! Ggreencampus Go! Greencall Go! Greenmap  Home ! Email Me ! Team Office ! Go English !
  Home !  

 
작성일 : 17-12-19 11:15
[공모사업] 2017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 성과공유대회 활동보고
 글쓴이 : ggag
조회 : 139  

김용국 위원장.jpg

도지사4.jpg

단체사진 2.jpg

현판 증정.jpg

판넬전시.jpg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는 지난 1211() 오후2시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강의실에서 ‘2017년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성과공유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 초록마을대학으로 시작해서 2016년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으로 연계되었으며 올해 6년차를 맞았습니다.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은 민((), 광역()과 기초(,)가 협력을 통해 마을 내 폐기물·에너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거버넌스형 마을 만들기 사업입니다.

마을에선 주민 스스로 마을의 쓰레기나 폐기물, 에너지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는 자원순환교육,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선진지 견학 등 주민 역량 강화 활동을 지원해 마을 내 자원순환시스템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마을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자원순환마을 조성 사업을 통해 아무 곳이나 버려지던 쓰레기·재활용품이 한곳에 정리되고 마을 골목에 벽화가 생기는 등 다양한 마을의 변화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마을의 이미지 변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2017년 자원순환마을 조성사업에는 10개 마을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날 자원순환마을 성과공유대회는 올 한해사업을 마무리하면서 마을별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마을을 선정, 포상하였으며 마을주민과 코디네이터 등 40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10개 마을이 지역별 상황에 맞게 진행한 사업 결과를 공유하고 자문위원7분의 심사를 통해 도지사상3, 지속가능발전상 3, 자원순환인식증진상 4, 주민이 직접 뽑은 인기상을 시상하였습니다.

경기도 도지사상은 우유팩 재활용을 목표로 청솔복지관과 협력하여 주민들과 함께 열심히 우유팩을 모아 1톤 넘는 성과를 낸 성남시 청솔마을, 통신주/전신주 불법 광고물 부착 방지패드 작업을 진행하고 청소업체와 주변 대학의 지원을 이끌어내어 벽화와 마을화단 조성을 진행한 부천시 원미1, 2016년 우수마을로 선전되었으며 올해도 벽화사업과 폐타이어 화단 조성 등 활달한 활동을 한 성남시 하대원동이 수상하였습니다.

지속가능발전상은 부천시 심곡본동, 안산시 해양동대학동, 수원시 송죽동정자2, 자원순환인식증진상은 파주시 금촌315, 군포시 당동군포1, 구리시 딸기원, 성남시 은행2동이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이 직접 뽑은 인기상에는 부천시 심곡본동이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성과공유대회는 자원순환마을 조성을 위해 노력해 주신 주민 모두에게 감사를 드리는 마음으로 마을현판을 제작하여 증정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는 내년(2018)에도 자원순환마을 조성 공모사업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자원순환을 촉진하는 마을 조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오시는길